세금도둑잡아라는 2017년 10월 창립했습니다.
세금도둑잡아라의 활동은 크게 두 축으로 나뉩니다. 하나는 중앙 권력 감시이며 다른 하나는 지방 권력과 예산감시입니다. 권력의 부정부패와 예산낭비를 감시하기 위해 권력기관에 대한 정보공개청구와 행정소송 제기로 민주적 투명성을 요구하며, 이 활동을 토대로 확보한 자료를 바탕으로 중앙 및 지방정부와 권력기관들의 권력 남용과 예산 낭비를 견제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권력감시와 예산감시 활동으로 쌓아온 여러 사례를 바탕으로 시민들이 직접 동네에서 지방권력을 견제 및 감시할 수 있도록 예산 감시 교육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세금도둑잡아라는 꾸준한 활동으로 우리 사회에 의미있는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국회사무처를 상대로 경비 집행내역을 정보공개청구해 국회의원 이중 지출을 밝혀내 반납하도록 했고(2019년), 검찰 특수활동비 집행내역을 공개하도록 해 증빙없는 지출에 대해 전액 삭감하도록 하는 성과(2024년)를 거두기도 했습니다. 또한 예산 감시 교육을 위해 <비리잡는 세금판다> 유튜브를 제작하고(2020년), 전국 풀뿌리 시민모임을 조직해 예산 감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현재: 예산감시전국네트워크).
성역 없는 권력감시와 국민 혈세 낭비를 방지하기 위한 세금도둑잡아라의 활동에 많은 관심과 지지 부탁드립니다.